티스토리 뷰

엑셀 오늘날짜 표시하기, 현재날짜 입력, 시간입력 방법

rucya 2015. 9. 7. 17:46

 

엑셀에서 엑셀 오늘날짜 표시하기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나오더군요.

 

엑셀 오늘날짜 표시,엑셀 날짜 자동입력,엑셀 오늘날짜 함수,엑셀 오늘날짜 단축키,엑셀 현재날짜 입력,엑셀 날짜계산,엑셀 날짜계산 함수,엑셀 요일 자동입력,엑셀에서 날짜 자동,엑셀 날짜 더하기,엑셀 날짜입력,엑셀 날짜,날짜계산 함수,엑셀 today,엑셀 날짜표시,엑셀 자동입력,엑셀에 오늘날짜,엑셀 날짜계산 수식,엑셀 시간입력,엑셀에서 요일표시,엑셀 자동날짜,엑셀 오늘날짜 입력,엑셀 오늘날짜 자동,엑셀 날짜 자동변환,엑셀 날짜변환,엑셀 날짜함수,엑셀 날짜 서식 변경,엑셀 자동합계,엑셀 날짜 표시형식,엑셀 달력 함수,엑셀 날짜 입력방법,엑셀 날짜 자동변경,엑셀 번호 자동,엑셀에서 날짜계산,엑셀 달력,엑셀 날짜 정렬,엑셀 자동채우기 안될때,엑셀에서 날짜표시,엑셀에서 날짜변환,엑셀 오늘날짜 자동입력,엑셀 자동저장 위치,엑셀 날짜 자동입력 없애기,엑셀 자동변환,today 함수,엑셀 기간계산,엑셀 today 함수

 

이것만 보더라도 엑셀을 사용하면서 오늘날짜 또는 현재날짜 입력방법과 현재시간 입력방법 또는 표시방법을 많이 찾는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엑셀에서 오늘날짜 또는 현재시간을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단축키를 이용해서 입력하는 방법

2. TODAY()함수 또는 NOW()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번의 경우는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 두는 방법으로 해당 파일을 다음날 열게 되더라도 값이 변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2번의 경우는 항상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가져오기 때문에 해당 위치의 값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항상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가져오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엑셀 오늘날짜 단축키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엑셀에서 오늘날짜와 현재의 시간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직접 년월일에 해당하는 날짜 또는 현재의 시간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날짜를 입력하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훨씬 쉽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오늘날짜를 입력하는 단축키CTRL + ; 키이고,

현재시간을 입력하는 단축키CTRL + SHIFT  + ; 입니다.

; 과 : 모두 동일한 자판에 있으며, SHIFT 키를 누르느냐 누르지 않느냐에 따라 날짜와 시간이 나오는 것입니다.

 

오늘날짜와 시간을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

CTRL + ; 키를 누른 다음 스페이스바(키보드의 맨 아래쪽 긴 바로 공백(띄어쓰기)을 입력할 때 사용하는 키)를 누른 다음 CTRL + SHIFT + ; 키를 누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짜가 2015년 9월 7일이고, 현재 시간이 오후 5시 36분이라면

2015-09-07  5:36:00 PM 처럼 입력이 됩니다.

 

엑셀 오늘날짜 함수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엑셀 오늘날짜 표시

 

위의 그림은 함수를 이용해서 오늘날짜를 입력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4 셀의 수식은 =TODAY() 또는 =NOW()
B4 셀의 수식은 =YEAR(A4)
C4 셀의 수식은 =MONTH(A4)
D4 셀의 수식은 =DAY(A4)
E4 셀의 수식은 =WEEKDAY(A4)
F4 셀의 셀서식은 aaaa

입니다.

 

TODAY() 함수현재의 날짜를 나타내는 함수이고,

NOW() 함수는 현재의 날짜 및 시간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TODAY() 함수나 NOW() 함수를 사용해서 현재의 날짜 및 시간을 표시할 경우 해당 파일을 저장 후 다음날 파일을 열 경우 파일을 처음 작성한 날이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을 다시 열어서 보고 있는 때의 날짜와 시간을 표시한다는 것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ODAY() 함수는 현재의 날짜만 나타내는데 사용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수식으로 TODAY()함수를 사용한 다음 현재의 시간이나 분, 초를 출력할 경우 0시 0분을 나타낸다는 것을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NOW() 함수는 현재의 날짜와 시간을 모두 사용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수식에 NOW()를 적용한 경우에는 날짜는 물론이고, 시간, 분 까지도 참조가 가능합니다.

 

YEAR() 함수는 해당 셀의 값에서 년도만 추출해서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고,

MONTH() 함수는 해당 셀의 값에서 월만 추출해서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며,

DAY() 함수는 해당 셀의 값에서 일만 추출해서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고,

WEEKDAY() 함수는 해당 셀의 값에서 요일만 추출해서 숫자로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WEEKDAY() 함수는 요일을 숫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요일을 계산하거나, 요일을 숫자로 구분해서 또 다른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보다는 셀서식에서 aaa 또는 aaaa 를 지정해 "월" 또는 "월요일"로 표시하는 경우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엑셀 오늘날짜 표시

 

 

위의 그림은 A4 셀에 NOW() 함수를 사용해서 날짜와 시간을 함께 표시한 경우입니다.

물론 A4셀의 셀서식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위의 그림처럼 날짜만 표시할 수도 있고, 날짜와 시간을 함께 또는 시간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B5 셀의 함수식은 =HOUR(A4)
C5 셀의 함수식은 =MINUTE(A4)
D5 셀의 함수식은 =SECOND(A4)
입니다.

 

HOUR 함수는 시간을 표시하는 함수이고,

MINUTE 함수는 분을 표시하는 함수이며,

SECOND 함수는 초를 표시하는 함수입니다.

 


 

댓글